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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뉴스

아일랜드 초등교육: 가톨릭 교회의 독점으로 인한 영향과 사회적 변화에 대한 촉구

프란치스코 교황이 아일랜드 더블린을 방문하여 행진하고 있다. 그 옆에는 시민들이 ‘아동 성폭력’과 관련한 비판 메시지를 담은 플래카드를 들고 있다.

                                                                  이미지 출처 : 더블린/AP연합뉴스

 

아일랜드의 초등교육 체계에서 가톨릭 교회의 영향력이 두드러지고 있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이에 대해 사회민주당 대표 홀리 케언스는 이러한 가톨릭 교회의 '사실상의 독점적인 통제'가 현대 사회에 더 이상 부합하지 않으며 변화가 필요하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녀는 현재 진행 중인 가톨릭 교회로부터 학교를 이관하는 프로그램이 효과적이지 못하다는 것을 지적했습니다. 이는 지난 해 단 한 곳의 학교만이 이관되었다는 사실로 입증되었습니다.

 

케언스 대표는 최근 센서스 결과를 근거로 문제를 제기했습니다. 2016년 대비하여 가톨릭 신자로 분류된 인구 비율이 감소하고, 종교 없음을 밝힌 사람들의 수는 62%나 증가했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그녀는 실제로 종교를 가진 사람들의 비율이 센서스 결과보다 더 낮을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기했는데, 이는 형식적으로 종교 행사에 참여하고 있는 사람들이 있는 이유일 수 있다고 추측했습니다.

 

이러한 사회적 변화에도 불구하고, 아일랜드의 거의 90%가 로마 가톨릭 학교인 상황은 국민의 종교적 다양성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한다고 케언스 대표는 지적했습니다. 따라서 그녀는 정부에게 다문화 교육 학교로의 이관 프로그램을 긴급히 재검토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공공지출 및 개혁부 장관인 파스칼 도노휴는 센서스 결과의 변화를 강조하며, 학교 공동체가 이관 프로세스를 신중히 고려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때로는 학교 운영의 변경이 적절하지 않다는 판단을 내릴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그는 또한 센서스 결과에 반영된 사회적 변화에 부응하기 위해 다양한 교육 시스템이 필요하다는 것을 인정했습니다.

 

가톨릭 교회의 초등교육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에 대해 논할 때, 종교 중심의 교육 방식이 종교적 다양성을 인정하지 않고 다문화적 배경을 가진 학생들을 충분히 포용하지 못하는 문제를 거론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특정 종교 신념을 가진 가정의 자녀들이 학교 입학에서 우선권을 가지게 되면서, 종교적 신념이 다른 가정의 자녀들에게 교육 기회의 불평등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는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력과 세계 이해를 제한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교회의 이러한 통제력은 교육의 혁신과 유연성을 저해하는 주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으며, 이는 아일랜드 사회의 다양성과 진보적 변화에 부응하기 위한 교육 시스템의 변화를 요구합니다.